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이 Zoom In/도서 | 예술

[독서/책] 한편의 영화보다 유익한 '마시멜로 이야기'

반응형
영화 한편을 보는데 시간상으로 대부분의 영화는 120분, 즉 2시간 남짓 상영합니다.

책을 읽는데는 그 내용과 페이지에 따라 틀리겠지만, 몇시간에서 몇일에 걸쳐서 보는 장편소설도 있습니다.

시간적 부담감으로 인해서 좀처럼 책을 읽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서, 그리고 인생의 성공을 위한 간단하면서도 달콤한 내용으로 두시간 정도면 가뿐하게 읽고 그 유익함이 살아 있는 책 한권을 소개 할까 합니다.

바로 호아킴 데 포사다와 엘런싱어가 글을 쓰고 정지영씨가 옮긴 '마시멜로 이야기' 라는 책입니다. 현재, 그 두번째 이야기란 책이 출간되어진 상태로 알고 있으며, 2005년에 1쇄 출간되어 2008년 올해까지 107쇄가 발행되기까지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책이기도 합니다. 또한, 아이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최소 일회독을 권장할 만 합니다.

당신의 '오늘'을 특별한 '내일'로 만드는 소중한 지혜

손자병법에서 태어나는 순간부터가 경쟁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항상 살아가면서 경쟁을 하고 위로 올라가고 성공을 향한 달콤한 계획과 꿈과 희망, 그리고 실천을 위해서 노력합니다. 그 지름길에는 '책' 은 좋은 반려자로서 동행하곤 하죠.

책 '마시멜로우 이야기'는 그저 평범하게 우리와 똑같아 보이는 챨리라는 주인공의 담화를 토대로 한편의 영화처럼 일상성을 바탕으로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서 부럽기만 했던 그를 통해서 '마시멜로'에 대한 이야기를 알게 되면서 '성공' 이라는 문턱에 다가가는 방법과 결실로 인해서 결국 자신의 인생을 성공앞으로 바짝 다가가게 만들게 됩니다.

마시멜로는 스폰지 같이 부드러운 달콤한 사탕같은 것인데요. 입안에 넣으면 사르르 녹아내리면서 그 맛이 포근하면서 달콤합니다. 다들아시죠? 이 마시멜로우에 얽힌 간단한 법칙이 그의 무료한 오늘을 특별한 내일로 만들어 버리는 소중한 지혜가 됩니다.


소설 '마시멜로 이야기' 속 마시멜로우 이야기란?

달콤한 사탕류인 마시멜로우를 통해서 챨리의 인생을 바꾸게 되는 과정과 일화들을 가벼운 어투와 편안한 큼직한 글씨로 160여 페이지에 걸쳐서 흥미진진하게 이어 나갑니다.

소설속 등장인물인 챨리를 성공하는 인생으로 바꾼 책 '마시멜로우 이야기' 속 마시멜로우 이야기는 간단합니다.

질문을 하나 던져 보겠습니다. 질문에 앞서 간단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신이 어린아이라고 가정하고,
 2. 당신앞에는 마시멜로우 하나가 놓여 있다.
 3. 15분 동안 먹지 않고 참으면, 하나가 더 늘어난다.

어린 4살짜리 꼬마아이라면 맛있고 달콤한 마시멜로우 하나가 놓여져 있다면 그 참아내는 15분이란 참으로 고역이 될 것입니다. 더우기 아무도 없는 혼자인 방안에 책상앞에 그 마시멜로우 하나가 놓여져 있다면 말이죠. 참고 인내하고 자제하면 15분 후에 마시멜로우는 한개가 추가되어 2개로 늘어납니다.

여기서, 자신에게 이제 질문을 던져보기 바랍니다.

" 위의 조건하에 과연 15분을 참아 낼 수 있는가? 참지 못하고 먹어 치울 것인가? "

마시멜로우 이야기는 이러한 스탠포드 대학의 어린아이들에 대한 이 인내와 자제력 테스트 실험을 바탕으로 시작합니다. 실제로, 15분을 견디고 인내하여 마시멜로우를 하나더 받아간 아이들은 커서 더 좋은 대학과 성공적 면에서 좋은 결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내 인생의 마시멜로를 위한 5단계 계획

책의 마지막에 이 마시멜로를 통한 챨리의 내일의 성공을 향한 이야기를 통해서 독자들을 위한 마시멜로를 위한 5단계 계획을 정리해 놓고 있습니다. 질답식으로 5단계를 이야기 하는데요. 질문만 적어 보겠습니다.

1. 내가 변화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2. 나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3. 궁극적으로 이루려는 목표는 무엇인가?
4.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이 있는가?
5. 계획을 행동으로 옮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위의 질문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생각할 것을 몇줄로 요약해서 정리한 이 5단계 계획은 소설속에서 챨리의 경험과 일상을 통해서 책을 읽고 나면 정리가 됩니다. 과연, 단계적으로 내일의 성공을 위해서 마지막 단계에서 행동으로 옮긴 챨리의 계획은 무엇이였을까요? 이 찰리의 계획에 마지막 모든 정리가 끝나고 감탄을 하게 됩니다.

적은 페이지와 다소 큰 글씨체로 간간히 삽화가 그려진 '마시멜로우 이야기' 를 읽는데에는 두시간 남짓이면 읽습니다. 영화 한편을 보는 시간인데, 어설픈 영화를 보는 것 보다는 유익함에 있어서, 그리고 성공을 향한 내일을 만들기 위해서 꼭 한번은 읽어보아야 할 책으로 양적으로 부담없는, 그러나 그 깊이는 상당한 추천드리는 책입니다.

 
반응형
  • BlogIcon 오드리햅번 2008.10.25 07:26 신고

    정지영아나운서가 번역하여 말썽을 일으켰던 마시멜로 이야기..
    좋지요.
    요즘처럼 각박한 세상에 다시 읽으면 딱이겠습니다.

    • BlogIcon 줌(Zoom) 2008.10.25 12:35 신고

      네, 훈훈하게 희망이란 단어를 어렴풋이라도 남기며 즐겁게 읽는다면 어려운 시기에 빛이 되곤 합니다.

      감사합니다. 오드리햅번님.

  • BlogIcon LoveWish 2008.10.25 08:32 신고

    안녕하세요 ^^a
    전 마시멜로 이야기에 대해서 좀 비판적인 입장인데요~
    트랙백 걸고 갑니당! +_+

    • BlogIcon 줌(Zoom) 2008.10.25 12:50 신고

      모두가 같은 생각을 할 수는 없겠지요.^^

      간단한 원리이지만, 읽고서 어떤 변화와 긍정적 힘으로 인한 희망이 있다면 충분한 가치는 있다고 봅니다. 주인공 챨리가 결론에 계획을 선택한 것이 무엇인지는 아시는지요? 그것과 결부해서 생각해 전반적인 내용이 전하는 메세지를 생각해 보길 권유드립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LoveWish 님.

  • BlogIcon VampiricKiss 2008.10.25 11:17

    더 나은 미래를 원한다면 당연히 무언가 변화시킬 필요가 있겠죠. 변화에 익숙하지 못할 때 읽으면 좋은 책이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 BlogIcon 소노라 2008.10.25 14:19 신고

    좋은 글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몇 년전에 일어났던 좋지 않은 일이 먼저
    떠오르네요. 이런...

    • BlogIcon 줌(Zoom) 2008.10.25 16:17 신고

      지나간 좋지않은 일은 다시 번복되지 않도록 원인을 파악하고 후딱 잊어버리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비와서 꾸물꾸물한 날씨인데 정신만은 활기찬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