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이 Zoom In/여행 | 등산

[등산/산행] 인천 계양산 등산로 안내 및 코스

반응형
인천의 계양산은 인천 시민들 및 인근 서울 경기권에서 가족이나 모임단위로 가볍게 오르 내릴수 있는 많은 사람들이 찾는 산입니다. 그리 높지 않은 해발 395m로 가족이나 아이들과 함께 주말이나 여유로운 시간을 이용해서 나들이 하기에 좋습니다.

등산로를 따라서 계양산 정상에 이르면 인천 시내는 물론, 영종도 및 서해 앞바다 관망이 가능하며, 서울시내, 여의도, 63빌딩, 김포시내전경, 부천, 과천에 이르기 까지 인근 지역이 넓게 시야에 들어옵니다.

계양산을 등반하기 위해서는 인천 지하철 1호선 계산역에서 계산고 방향으로 올라가면 계양산 자락을 만나게 됩니다.

계양산 사진
육각정에서 바라본 계양산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계양산 유래 및 설명 
계양산은 해발 295m로 인천을 대표하는 진산이자 주산이다.

계양은 과거 기원초부터 19세기기말까지 음치가 계양산을 중심으로 하여, 서쪽 삼국시대 고현읍에서 시작하여 북쪽 그리고 동쪽으로 이동하며 마지막 남쪽 조선시대 부평도호부읍에 이르기까지 여섯번 환천을 하면서 발전하고 번창했다.

계양산은 동쪽 기슭 봉우리에는 삼국시대에 축조된 계양산성이 있고, 서쪽으로는 조선 고종 20년(1883년)에 해안방비를 위해 부평고을 주민들이 참여하여 축조한 중심성이 징매이고개 능선을 따라 걸쳐 있었다.

계양산이란 이름은 지명의 변천에 따라 고려 수주 때에는 수주악, 안남도호부 때에는 안남산, 계양도호부 때에는 계양산으로 부르던 것이 오늘에 이르고 있으며, 한 때는 아남산, 경명산이라 불렀다고 전해진다.

계양산의 산명 유래는 계수나무와 회양목이 자생하여 붙여진 이름이라 하며, 1944년 1월 8일 인천시 최초의 도시자연공원(계양공원)으로 결정되고, 그 후 계양산은 시 지정 제1호 공원이 되었다.


계양산 등산로 안내 및 코스
계양산 등산로 안내
계양산 등산로 안내 지도(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계양산은 위의 등산로 안내지도에서 보면 빨간 표식이 있는 우측하단의 현위치가 계산역에서 계산고등학교로 올라가다가 좌측으로 도로를 따라 조금만 가면 나오는 연무정 입구입니다.  이 연무정을 오르기 시작하서 육각정, 하느재 쉼터를 거쳐 정상에 오른 후 다시 올라갔던 길을 따라 내려와 하느재 쉼터에서 공원관리소 방면으로 하산하는 것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등산 코스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