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이 Zoom In/IT 이야기

[IT/컴퓨터] 윈도우창 및 폴더창 속도 빠르게

반응형

윈도우즈는 보통 운영체제입니다. OS라고도 하죠. 이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우즈는 요즘 XP에서 비스타(Vista)로 정착하고 있는 단계이기도 합니다.

컴퓨터를 오래도록 사용하다가 보면, 악성코드나 바이러스 등의 원인이 아니더라도 각종 사용자 정보들이 누적되어 버벅 거리면서 느려진 것을 경험할 때가 있습니다. 화려한 그래픽적인 기능도 좋지만, 사용하다가 보면 없어도 상관없는 약간의 기능 수정으로 속도가 훨씬 높아지는 것을 체감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컴퓨터의 윈도우즈(XP, Vista)에서 자주 사용하게 되는 인터넷창과 폴더창의 닫고 여는 속도가 조금만 빨라지더라도 사용하는 우리는 그 답답함이 체감적으로 상당히 좋아짐을 느낄수 있습니다. 이에 다른 복잡한 것은 접어두고 간단하게 인터넷 웹서핑을 위하여 익스플로어를 열거나 프로그램을 열때 이용되는 윈도우창의 열고 닫는 속도와, 파일을 찾거나 저장할때 보이는 폴더창의 속도 개선에 대해서 정리해 봅니다.

1. 윈도우창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한 조정
레지스트리를 편집해주어야 됩니다.

시작 > 실행 > 'regedit'

위와 같은 경로의 실행창에서 regeditfmf 입력후 엔터를 치면 레지스트리 편집창이 나옵니다.좌측의 메뉴에서 다음을 찾아 갑니다.

HKEY_CURRENT_USER > Control Panel > Desktop > Windowmetrics

위의 경로를 찾아가 클릭하면, 우측에 요소들이 나옵니다.

그 요소들 중에서 [MinAnimate] 를 찾아주어 마우스 오른쪽 클릭 하여 수정에서 그 값을 '0'으로 입력하여 마무리 해줍니다. 해당 [MinAnimate]가 없으면 빈공간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해당이름을 입력하여 만들어주고 마찬가지로 값을 입력합니다. 여기서 0은 윈도우즈에서 창이 최대화 최소화 될 경우 애니메이션 기능을 없애주라고 하는 값입니다.


2. 폴더창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한 조정
윈도우탐색기나 제어판의 폴더옵션으로 들어가서 상단의 보기 > 고급설정 부분을 클릭해줍니다. 그리고 내용중에 다음과 같은 항목의 체크를 없애주면 그 속도가 현저히 빨라짐을 체감 할 수 있습니다.

- 압축된 파일과 폴더를 다른색으로 표시
- 독립된 프로세스로 폴더창 실행
- 폴더 및 바탕화면 항목에 팝업 설명 표시


위의 것만 해주어도 대부분 속도의 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단순히 포멧을 자주하는 것보다는 임시 체감속도를 개선 할 수 있습니다.

기타 멀티태스킹 속도를 개선해 주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내컴퓨터 > 속성 > 고급 > 성능옵션 > 고급탭

위의 경로에서 백그라운드 서비스와 시스템 캐시에 채크하고 재부팅(Re-booting)하시면, 적용됩니다. 이것까지 해주시면 더욱 빠른 속도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기능적 조정 만으로 빨라진 컴퓨터 속도로 즐거운 컴퓨팅 하시기 바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