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이 Zoom In/여행 | 등산

인사동의 신명나는 판소리 한 판과 재현공연

반응형
우리문화는 다양한 곳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그 목소리를 높이며 관광객을 비롯한 여러 사람들에게 그 아름다움을 뽑내고 있습니다. 우리것 우리문화에 대해서 가만히 들여다 보면 세계적 타 국가들의 전통에 비해서 무엇하나 빠질 것이 없습니다.

단청 등 건축과 문양에서 나오는 원색적 아름다운 색의 조화와 일상 한복에서 나오는 고운 자태 및 선의 아름다움, 그리고 그 은은한 빛깔.

문화적으로 파고 들어가 봐도 판소리, 여러가지 기악들, 그리고 음식 등 그 다양하고 과학적인 우리문화는 여러 분야에서 민족적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기에 충분합니다. 서울 종로구에서는 인사동을 전통과 관련한 특구로서 갖가지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일요일 오후에 인사동 길거리에서 '포도대장과 그 순라군들' 이라는 제목으로 상황극이 연출됩니다.

우리 문화를 알려주고 찾아오는 관광객들, 특히나 외국인들에게 우리것을 직접 눈으로 보여주면서 홍보하고 알리기에 아주 좋은 공연입니다. 거리를 지나면서 행차를 시연한 뒤, 광장에서는 신명나는 판소리 한판과 각설이 타령 등 갖가지 좋은 무료 길거리 공연들이 펼쳐 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마리의 황룡과 청룡이 서로 마주보면서 새겨진 깃발에 종로구의 우리문화를 알리기에 좋은 [포도대장과 그 순라군들]이라는 제목으로 각종 상황극 및 재현, 그리고 판소리 및 전통문화공연들이 인사동에서 진행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운데 포도대장과 그 옆에 지금으로 말하면 보좌관들 쯤 되려나요? 그 전통옷에서 아름다운 원색적 아름다움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죄를 지어 유배를 떠나는 장면을 연출하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 안에 실제로 갓을 쓰고 초라한 행색의 선비가 들어가서 재현을 합니다. 인사동 길거리를 줄지어 포도대장이 앞장서서 외치고 그 뒤 행진을 이어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죄목을 묻고 곤장치는 장면, 추궁하는 장면 등을 재현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도대장과 순라군들의 행렬을 방해하는 한 백성을 상황으로 연출하여 그 사연과 죄목을 추궁하는 장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행렬을 방해하였던 그 백성에게 죄값을 묻기 위해서 곤장도 칩니다. 이 장면에서는 구경하는 관광객들을 참여시켜 공감대를 형성하고 웃음을 자아내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행렬중간의 왕자님들 입니다. 그 어리고 순수한 자태과 화려한 궁중의상으로 우리문화를 알리고 있습니다. 행사하는 동안 피곤했는지 졸면서 손을 흔드는 어린 아이들의 표정조차도 귀엽기만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쁜 옹주들 입니다. 그 의상과 귀엽고 예쁜 표정이 인상적입니다. 카메라를 들이대면서 '여기 봐주세요, 예쁜공주님!' 하니까 이렇게 이쁜 표정을 지어 주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도대장과 그 순라군들'의 거리 행진이 끝나면, 이어 광장에서 마련된 '춘향가' 중 일부 를 길거리 공연으로 신명나게 판소리 한판을 들려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맨 우측이 향단이 입니다. 이분도 어찌나 노래를 잘하시던지 인상에 남습니다. 좌측에 머리에 가채를 올린분이 춘향의 모로 나온 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판소리에 맞추어서 소리북으로 장단을 맞추고 추임새도 넣어주는 분입니다. 이런것을 '고법'이라고 들었던것 같은데.. 확실히 기억나지는 않습니다.


우리나라 민족이면서도 어찌 된것이 관심을 가지고 들여다 보지 않으면,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것이 우리의 전통문화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현대화된 최신 가요와 문화들에 젖어서 우리의 것은 점점 잊혀지고 소외되어지는 것만 같아 못내 아쉽기만 합니다.

이러한 흐름속에서 우리 문화를 알리고 짧게나마 춘향가 중 일부분을 더운 초여름에 땡볕을 맞아가면서 공연하며 알림에 앞장서신 이분들에게 아낌없는 박수와 응원을 보냅니다. 관객들이 공감대를 형성한 애절하면서도 신명나는 공연장면을 동영상으로 조금 담아 보았습니다. 함께 감상하면서 우리문화의 소중함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았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