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이 Zoom In/IT 이야기

[포털/로고] 한글날을 맞은 포털의 깜찍한 이벤트들

반응형

한글의 우수성과 세종대왕의 업적과 성덕을 기리기 위해서 기념일로 지정한 한글날이 바로 오늘 입니다.

한글날은 매년 10월 9일로 달력에는 '한글의 날'이라고 적혀있고, 예전에는 국가공휴일로 지정해서 휴일로 지냈는데, 지금은 공휴일에서 제외 되었습니다. 관련 행사와 축제를 하더라도 공휴일이 아니니, 참가하는 시민들이 제한적이며 점점 이벤트적인 면에서는 퇴색되어 가는 것 같아 아쉽습니다.

올해로 한글은 562돌을 맞이합니다. 한글이 창제된지 562년이 흘렀다는 이야기가 되겠죠. 560여년전에 만들어진 민족의 언어 한글. 그 과학적 우수성은 이미 세계적으로 인정 받은 바 있으며, 민족의 자긍심이기도 합니다. 웹포털 사티트인 다음(Daum)야후코리아(Yahoo Korea) 등의 웹사이트에서는 이에 맞추어 한글날에 걸 맞게 로고를 변경하거나 네티즌들의 참여로 변경된 로고를 562돌 한글날을 맞이해 이벤트적으로 선사함으로 눈길을 끕니다.

다음(DAUM) 로고
좌측의 이미지는 포털 다음(Daum)의 메인화면 로고입니다. 기존의 영여로 DAUM으로 되어있던 로고를 한글날을 기념하여 아름다운 우리말과 함께 하는 즐거운 글쓰기 세상이라는 Daum로고 이벤트에 으뜸기림 당선작으로 뽑힌 그래픽디자이너 이규락님의 작품입니다. 다음의 메인 화면의 이 로고를 클릭하면 감상 및 소개에 대해서 자헤하게 살펴 볼 수가 있는데요. 웹포털 다음이 내는 다양한 소리를 시각화 하는데 특별히 중점을 두어 '모임과 번짐' 이라는 주제아래 디자인 하였다는 이규락님의 인터뷰가 인상적입니다.
(관련내용 자세히 보러가기)

한편, 웹포털 야후코리아에서도 이와 비슷하게 로고를 한글로 변경하여 클릭하면 한글과 관련한 정보검색으로 바로 이동 할 수 있는 이벤트적 서비스를 한글날을 맞아 진행 중입니다.

야후코리아(YAHOO KOREA) 한글날 이벤트 로고

웹포털 야후코리아에 접속하시면 메인화면의 로고가 위의 이미지의 좌측처럼 보여집니다. 이 이미지는 이미지가 아닌 플래쉬로 제작되어진 콘텐츠인데요. 마우스를 올리면 동적으로 마치 애니메이션을 보듯이 화려한 동적 움직임을 통해서 우측의 이미지로 최종 변경이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클릭하면 색다르게 한글날과 관련한 정보검색 결과로 바로 이동하여, 한글날과 관련한 정의, 백과사전, 블로그, 뉴스, 행사 등의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검색창에서 기본 언어가 그동안 야후코리아에서는 영어였는데요. 한글날을 맞이해서 기본언어를 한글로 설정해 놓아서, 바로 한/영 키의 변환없이 한글검색어입력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색엔진으로 유명한 구글은 매 기념일마다 로고를 달리하여 방문하는 네티즌들에게 그 날을 상기시켜 줍니다. 구글(Google)의 메인로고 디자인은 이미지적 그림을 디자인하여 가장 현실적으로 보이는 디자인 같아 보입니다. 복잡하지 않은 단순명료하게 전달되는 그 느낌이 좋아 보입니다. 위의 이미지가 한글날을 맞은 구글의 메인 로고 디자인 입니다.

본 블로그가 운영중인 티스토리(Tistory)의 메인화면의 로고도 기존의 영어에서 우측의 이미지와 같은 한글로 변경된 로고를 현재 서비스 중입니다. 훈민정음의 옅은 바탕위에 한글로된 티스토리로고가 영어로 된 것보다 더 예쁘고 아름답게 보입니다.

네이버(Naver) 바른 한글 검색어
웹포털 네이버(Naver)에서는 좌측의 이미지처럼 바른 한글 검색어 서비스를 진행 중인데요. 클릭하면 올려진 테마에 맞는 한글과 관련한 맞춤법, 틀리기 쉬운 표현 등의 정보를 담은 페이지나 포스팅 등으로 바로 이동 되어지는 서비스 입니다.

표현방법은 다르나 한 목소리로 올해의 562돌을 맞이한 '한글날'과 관련하여 네티즌의 관심과 공감과 참여를 이끌어내고 정보성으로 연결되는 아이디어들이 돋보입니다. 위의 웹사이트 이외에도 많은 곳에서 이와 비슷한 한글로그들을 이벤트적으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세계의 언어학자들이 과학적으로 훌륭한 최상의 언어로 인정한 민족의 자긍심이자 문화유산인 한글. 그 의미를 다시 한 번 되돌아 보는 한글날이 되길 바라고, 많은 행사와 알림을 통해서 세계적인 언어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