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이 Zoom In/도서 | 예술

[학습] 코넬노트와 메모습관으로 경쟁력을 높여라 !!!

반응형
우리가 살아가면서 그 경쟁력이란 여러가지로 세분화된 요목들이 있으나, 그것을 파고 들어간다면 결국 돈없고 배경없으면 공부하라는 말로 좁혀지기도 합니다. 즉 재력, 배경, 공부 이 세가지의 삼박자가 갖추어 진다면 정말로 환상적인 경쟁력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그 이외의 인성이라든지 호감도 운도 따라야 하겠지만 현실속에서 저 위의 3가지는 무시할 수 없는 것입니다. 요즘 사교육문제가 붉어지고 계속한 이슈이기도 하고 등록금 문제도 한 몫을 차지하기도 합니다. 이는 모두 3가지중에 가장 기초적으로 접하게 되는 학습, 공부에 관한것으로 다시 좁혀 집니다.

공부를 잘하고 좋은 성적으로 좋은 상위대학 또는 명문대학을 갈때, 사회무대에서 경쟁력있는 혹은 성공적인 친구들과 힘있는 배경을 만들 수 있는 지름길이 되고, 또한 그러한 배경을 토대로 경쟁해서 부를 쌓을수 있는 지름길에 도달 한다는 가장 평범한 이치가 있으니까요.

머리가 좋아서 공부를 아주 잘하는 경우는 이미 그 통계적으로 낮음을 의미하는 자료들이 많이 있습니다. 결국, 학습능력도 습관이나 환경에서 많이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서울대 학생들의 대다수가 타 대학들의 학생들과 비교를 해 볼때 그다지 높은 아이큐를 지니지 않은 통계도 학창시절에 보았었고, 고등학교때 담임선생님이 항상 하시던 말씀이 이것입니다.

"서울대 아이큐 105~115 사이가 많이 있다. 우리반 반이상이 저기에 걸려 있다. 노력하면 서울대 간다."

사실 틀린말은 아닙니다. 노력해서 안되는 것은 없을 테니까요. 그렇다면 학습능률을 하기 위해서 대학시절을 비롯한 중고등학교로 돌아가보면 좋은학원, 좋은교재도 많지만, 가장 근본적인것이 수업을 토대로 정리한 노트입니다. 시험때만 되면 공부잘하는 아이들의 노트를 복사하는 장면은 흔하게 보는 일이기도 합니다.


코넬 노트란 무엇인가?

우리가 흔히 대학노트라고 하는 노트들을 보거나 고등학교 때에도 이미 여러 노트들 중에서 어떤것을 보면 왼쪽에 여백을 두고 수직으로 구분선이 그려져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바로 코넬 노트에서 기인한 것들입니다.

1950년에 코넬(Cornell)대학교에서 학생들의 효과적인 학습방법과 학습능률을 올리기 위해서 개발한 것이 바로 이른바 '코넬노트' 입니다. 코넬식 노트는 이미 많은 학생들로부터 그 효과가 입증이 되었습니다. 당연히 능률적이라는 것이죠.

코넬식 노트기법에는 다음과 같이 구분이 됩니다.

1. 제목영역
2. 필기영역
3. 키워드영역
4. 요약영역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와 같이 크게 노트한페이지를 구분해서 수업 또는 강의를 듣거나 세미나, 설교, 법문등을 들을때에도 정리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세분화해서 들어가 보면,

제목영역은 그날의 날짜와 강의등의 주된 내용을 적거나 기입을 합니다.
필기영역은 최대한 자세하게 적고, 중요한 것은 색을 달리하거나 표시를 해둡니다.
키워드영역은 필기영역의 키워드나 중요한 것을 추려내어 적어놓습니다.
요약영역은 필기영역의 내용을 몇줄로 요약해서 적어놓습니다.

위의 내용을 토대로 코넬노트법의 5R 의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록(Record)
강의를 듣는 동안, 가능한 한 많은 의미 있는 사실과 아이디어를 2번 지면에 기록하라. 읽기 쉽게 적어라.

축소(Reduce)
가능한 한 빨리 그런 사실과 아이디어를 간결하게 3번 지면에 요약하라. 요약은 의미와 관계를 명백하게 하고, 연속성을 보강하며, 기억을 강화한다.

암송(Recite)
2번 지면을 가리고, 3번 단서 란에 메모한 것을 가지고, 기계적으로 하지 말고, 자신의 표현으로 적어 둔 강의내용을 가능한 한 완전하게 말해보라. 그리고 나서, 말한 것을 확인하라.

숙고(Reflect)
노트에서 자신의 견해를 이끌어 내어 그것을 그 과목과 다른 과목과는 어떻게 관련되는지에 대한 자신의 숙고(熟考)의 출발점으로 이용하라. 숙고는 아이디어가 활성화되지 못하고 곧 잊혀지는 것을 막아 줄 것이다.

복습(Review)
매주 노트를 재빨리 복습하는데 10분을 보내라, 그러면 배웠던 것의 대부분을 기억할 것이다.


위의 단계별로 노트필기정리와 복습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저도 위의 방법을 주로 쓰는데, 평소에 복습을 하는데에도 유용할 뿐더러, 어떤 평가나 시험에서 임박해서 요약본을 짧은 시간에 전체 스킵하는데 아주 효율적입니다.


메모하는 습관의 중요성

메모하는 습관의 중요성은 이미 실천에 옮기는 분은 더 말할 필요가 없겠지만, 그렇지 못한 분들에게 매우 적극 권유하는 습관입니다. 평소에 메모를 하고 그것을 활용하고 정리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과의 차이는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자신만의 특별한 아이디어로 돈방석에 앉고 성공하는 것을 보면 우리 주변에는 간혹 다음과 같은 말들을 하곤 합니다.

" 엇! 저거 내가 이미 예전에 생각했던건데.. "


하지만, 그때 그것들을 잘 메모하고 현실하 할 수 있었다면 당연히 특별한 아이디어로 성공을 부른 결과는 자신의 몫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사람의 기억력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그때 그때 체계적이지는 못하더라도 수시로 메모를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렇듯, 노트정리를 함에 자신만의 잘 맞는 노하우가 있겠지만, 코넬노트기법이나 자신만의 노트화 습관과 평소 메모하는 습관의 중요성은 더이상 설명 안해도 충분합니다. 경쟁화 사회에서 어려서부터 아이들에게도 이러한 습관을 주입시켜줄 필요성은 있습니다. 경쟁시대. 이러한 코넬식 노트기법과 학습, 그리고 메모하는 습관으로 한층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자격증학습, 학교성적 및 시험을 위해서 평소 습관화를 시도해 볼 필요는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