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에서 전쟁이 난다면 ?

• 디테일박스‚ 줌(Zoom)의 세상이야기 • 세상살이 Zoom In/시사 | 정치  • 아이폰/아이패드/iOS/OS X/Mac •
청마건축사사무소
글 제목  :  

한반도에서 전쟁이 난다면 ?

글 카테고리  :   세상살이 Zoom In/시사 | 정치
글쓴이  :   줌(Zoom)
관련문의  :   GUEST BOOK 또는 이메일( detailbox@daum.net )
즘 북한의 언론보도 내용과 한반도의 대치국면 양상에 빨간불이 켜질수도 있다는 내용들이 많이 보도 되고 있습니다. 어찌 되었건 남한과 북한은 분단 50년이 지나도 아직도 대치하고 있음은 분명하고 그토록 바라는 통일이 되려면 아직은 시간이 한참 더 필요해 보입니다.

사상과 이념이 다르고 지나온 시간만큼 그 골이 더 깊어졌으니, 당연한 이치일텐데요. 그래도 예전보다는 남북이산가족 상봉만남과 금강산관광, 개성공단의 경제무역협력등을 보면 아주 가능성이 희박하진 않은 듯 합니다.

또한, 여러가지 예언설등을 본다면 세계 3차 대전을 운운하고 예견하는 일들도 많습니다. 성경에서도 요한계시록에 인류최후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듯이 언제든 전쟁이란 위험성 있는 현실은 닥쳐올지 모릅니다. 더군다나 통일되지 못한 우리나라에서는 더욱 그렇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러분들은 한반도에 자의든 타의든지 간에 전쟁이 발생한다면 과연 어떠한 선택을 하실런지요? 저같은 경우는 현재 민방위입니다. 대한민국 육군병장 만기제대를 하고, 예비군도 제작년에 끝났죠. 물론, 전쟁이 발생하는 경우 일차적으로 현역과 예비군을 대상으로 전선에 적극 투입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인력이 부족하다면 저도 국가의 부름을 받을 가능성은 있겠죠. 부름이 있다면 당연히 참전할 것입니다.

일전에 이라크전이 발발했을때 제가 운영하던 소규모 커뮤니티에서 설문조사를 했었는데요. 그나마 어지러운 세상속에서 아주 긍정적인 결과가 나와서 나름 뿌듯합니다. 설문조사의 내용은 우리나라에서 만약에 전쟁이 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내용으로 다음과 같은 항목으로 이루어 졌습니다.


우리나라(한반도)에서 전쟁이 발발한다면 당신은 ?

1. 자원입대하여 우리나라를 지켜낸다.
2. 전쟁에 대한 참전을 거부할 것이다.
3. 무조건 해외로 도피해서 지켜본다.
4. 기타



위의 항목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었는데, 물론 소규모 운영했던 커뮤니티라서 그 오차는 조금 있겠다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래와 같은 아주 긍정적인 결과에 아주 뿌듯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에 보기좋게 설문의 결과를 챠트화 해 보았습니다. 자원입대의 경우가 무려 44%에 달했습니다. 또한 참전을 거부하거나 해외도피처럼 나부터 살고 보자식의 답변들 또한 많았습니다. 정말로 전쟁이 일어나서 동원령이 발령되면 거부하거나, 이탈, 배반하면 즉심에서 사형까지도 가게 될수 있습니다. 그 만큼 전시에는 강력한 제재가 필요한 법이니까요.

예전 이라크전 당시에 전후에 그 곳의 귀한 문화유산이 파괴되고, 주민들의 식량난과 식수문제로 고통을 받는 것을 보면 참으로 암담했습니다. 만약에 발생을 한다면 대략 다음과 같은 종류로 발생을 할 가능성이 있겠죠.


1. 북한의 선제 공격
2. 미국의 남한과의 합의 없이 선제 공격
3. 남한의 선제 공격
4. 국제적 분위기상의 합의 공격
5. 타국의 전쟁의 확산으로 인한 전쟁

 

위에 나열한 것 이외에도 몇가지는 더 있을 수 있으나, 대략적으로 위의 경우에 맞아 떨어질 것입니다. 물론, 위의 각 항목별로 우리나라의 주적의 개념이 바뀔 것입니다. 여러 이유에서든 우리나라는 자국의 이익을 도모한 편에서 적을 규정지어야 겠죠.

생각해보면 할 수록 끔찍한 전쟁이지만, 여러분들은 진정 만약 전쟁이 도래한다면 어떠한 선택을 하실 건가요? 당시 관련 댓글중에 무조건 지원 참전한다라는 의견을 내 놓으신 분의 이유중의 하나는 만약에 죽으면 국가유공자와 더불어 국립묘지에 안장된다는 이유도 있었습니다.

역사적으로 거슬러 올라가 보아도 우리나라는 대대적으로 왜침을 많이 받은 나라이기도 한데요. 그 때마다 민심이 들고 일어나 지키는 사례가 다분했습니다. 이렇듯 한반도 전쟁이 난다면 어차피 국민들이 한 몫 나서서 서로 돕고 적극적이고 합리적으로 자국을 지키는 것은 당연합니다.

부디 좋은 타협점과 평화적으로 한반도의 정세가 흘러가고 더더욱 한반도의 평화통일이 앞당겨 지기를 바랍니다.

Daum 블로거뉴스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