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이 Zoom In/IT 이야기

트위터 속 포복절도할 부부젤라 진풍경들

반응형
이번 2010 남아공 월드컵에서 전 세계인들의 불평과 관심을 한 몸에 받으며 세계적인 이슈로 부각된 것이 바로 남아공의 전통 축구 응원도구인 나팔모양의 '부부젤라'입니다. 부부젤라의 소음정도는 120db 로서 이번 경기에서 단체로 불어대는 덕에 중계방송을 통해서는 모기소리처럼 '엥엥~' 거리는 소리가 신경을 거슬리게 하면서 시청자들의 불만이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출전한 선수들에게 까지 직간접적으로 피해의 목소리가 높아졌습니다.

각종 언론과 인터넷을 통한 SNS에서는 이 부부젤라와 관련하여 월드컵 시작 초반에는 그 시끄러움으로 인한 불만의 목소리가 도배되다시피 뜨거운 반응을 장식했었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최근 이 부부젤라소리를 음향 프로그램을 통해서 걸러내는 방법이 소개되거나 일부 방송에서는 부부렐라 소리를 걸러내고 중계를 내보내겠다는 보도가 있기도 했습니다.

상대적으로 중반을 향해 달려가는 경기일정으로 이러한 시끄럽고 귀에 거슬리는 남아공 전통 축구 응원도구인 부부젤라를 불만으로 대하는 경지를 넘어 SNS 서비스 중의 하나인 트위터에서는 해학과 재치를 겸비한 재미있는 볼거리들이 빠른 속도로 퍼져나가고 있어 관심을 끌며 진풍경들을 연출하고 보는이로 하여금 포복절도하게 만들며 뜨거운 반응속에 삽시간에 리트윗(RT)를 통해서 퍼져나가고 있는데요.

그 중 대표적인 것을 3가지 뽑아 봤습니다.

트위터 속 포복절도할 부부젤라 진풍경 Best 1

부부젤라 악보

부부젤라를 위한 '노골' 소나타 (출처:http://twitpic.com/1xsvz4)

츠와나어로 '레파타타'라고도 불리는 부부젤라(Vuvuxela)는 기차소리보다도 더 시끄러운 소음측정기 기준 120db 정도의 큰 소리를 내기 때문에 세계인들의 이번 월드컵과 관련한 불만이 있었지만, 문화적 전통을 막을 이유가 없다는 명분으로 경기장 반입을 막지는 못했습니다.

이에 경기를 하는 선수들에게는 단체로 불어대는 부부젤라의 소리가 신경쓰이기 마련인데요. 좌측의 이미지는 이와 관련한 트위터에 삽시간에 퍼지면서 웃음을 토해내는 일명 '부부젤라(Vuvuxela) 악보' 입니다.

4/4 박자의 온음표와 쉼표로만 구성되어 웃음을 유발하며 한층 더해서 '부부젤라를 위한 골을 멎게 하는 소나타' 라는 영문제목 'Breaking balls Sonata - for Vuvuzela' 라는 제목이 참으로 재미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부부젤라 특기생으로 대학갈수 있나요? ' 등 갖가지 재미있다는 풍자적 표현들과 함께 관심을 불러 모으며 웃음과 재미를 한껏 안겨 주고 있습니다.(Breaking Balls는 '남성의 그곳을 으깸' 으로 그 만큼 고통스럽게 한다는 뜻으로도 해석할 수 있음.)



트위터 속 포복절도할 부부젤라 진풍경 Best 2
부부젤라 조선시대 아프리카 교역

부부젤라 관련 그림 (출처:http://twitpic.com/1xq4sa)

남아공의 부부젤라는 1965년경 '프레디 사담 마케'가 알루미늄을 이용해서 만든것이 시초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좌측의 트윗에서 퍼지고 있는 이미지는 남아공의 부부젤라보다도 훨씬 앞선 조선시대부터 이미 우리는 부부젤라를 이용하고 있었다는 재치있는 주장으로 웃음을 주고 있는데요.

혹자는 이 그림과 부부젤라를 연결시키면서 조선시대 때 아프리카와의 교역이 있었음의 증거 또는 '우리가 남아공 아프리카 선수'라는 설명을 더해 더욱 재미를 안겨주고 있습니다.




트위터 속 포복절도할 부부젤라 진풍경 Best 3
한국형 부부젤라

붉은악마-한국형 부부젤라(출처:http://twitpic.com/1xh9ut)

이어서 트위터 속 포복절도할 정도로 관심과 사랑을 받으며 웃음으로 퍼져 나가는 진풍경을 연출하는 베스트3인 붉은악마의 부부젤라 입니다.

도로에서 차량의 교통흐름을 통제하기 위해서 설치하는 표식을 거꾸로 입에 대고 부부젤라를 부는 모습을 재미있게 연관지어 연출한 것인데요.

그 모습이 웃음을 "빵~" 터뜨리기에 충분합니다.

물론, 트위터 속에서도 많은 관심과 웃음속에서 계속해서 퍼지면서 즐거움을 주며, '한국형 부부젤라', '기발하다' 등의 반응과 함께 인기를 끌고 있는 주인공입니다.

어떤가요?

이번 남아공 월드컵의 골칫거리로 자리 잡은 부부젤라를 웃음으로 재치있게 넘기는 과정에서의 트위터 속 풍경들이 참으로 포복절도할만 합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의 관심은 남아공 월드컵 경기가 주는 재미 이상으로 높은 웃음과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그 반응 또한 매우 뜨겁습니다.

붉은악마 한국형 부부젤라 단체응원

붉은악마 길거리응원 단체 '한국형 부부젤라'(출처:http://twitpic.com/1xicrm)


위의 이미지는 트위터 속에서 부가적인 재미를 주며 퍼지고 있는 베스트3 에서 보여 준 해학적 위트의 일명 '한국형 부부젤라'를 이용한 단체 응원의 모습입니다. 다시 봐도 재미있는 풍경들 입니다.

부부젤라 트위터

이외에도 위의 이미지처럼 부부젤라 트위터를 만들고 부부젤라의 소리만을 표현한 글자를 적어 넣어 서로 팔로잉이나 맞팔을 하면서 재미와 웃음을 공유하기도 하고 있는데요. 현재 이 웃음을 주기 위한 부부젤라 트위터는 팔로워가 각각 7000명과 2000명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이를 재미있게 본 트위터들은 자신의 트위터에 메세지를 남기면서 후미나 내용중에 부부젤라의 소리를 표현한 '부부부~~~', 'Tuuuuuuuu~', 'puuuuuuuuuuuuuu' 를 달면서 재미를 연출하기도 합니다.

부부젤라 라디오 방송

한편, 발빠르게 부부젤라와 관련한 아이폰앱이 등장하면서 관심이 모이고 증폭되고 있으며, 위의 이미지에서 보는 것처럼  네티즌과 트위터를 사로잡은 기발한 아이디어의 해학적인 '부부젤라 라디오방송( http://www.vuvuzela.fm )'이 등장하면서 화재속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부부젤라 방송국은 홈페이지 하단에 '상업적 목적이 없이 멈추지 않고 방송을 하고 있는 중이라 언제 어디서든 온종일 방송을 들을 수 있다' 는 카피를 남기고, 플레이어 재생 버튼을 클릭하면 부부젤라의 시끄럽고 단순한 소리만 계속해서 재생되어 큰 관심과 화재속에 웃음을 주며 그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


라는 말이 있어 남아공의 전통적 응원도구라서 경기장 반입을 금지 할 수 없기에 시끄럽고 불만의 목소리가 가중되던 가운데 소셜네트웍서비스인 트위터 속 네티즌들의 재치있고 해학적인 이러한 풍경들이 더욱 재미로 포복절도 할 만큼 웃음으로 다가옵니다.

이상으로, 트위터 속 재치와 해학의 기지를 한껏 드높여 부부젤라의 불만을 한순간에 덮으며, 보는이로 하여금 포복절도하게 만드는 재미있는 트위터속 진풍경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