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이 Zoom In/생활 | 경제

주식, 2주만에 50% 수익 내기 까지

반응형
2007년 말부터 작년까지 주식으로 많은 부분 손실을 입은 분들이 많습니다. 간접적으로 펀드까지 상당한 손해를 입은 가운데 여기저기서 작년 2008년 말에는 주식투자와 관련한 좋지 못한 소식들이 뉴스로 다루어 지면서 그 분위기가 암울했는데요.

저 역시 펀드붐을 타고서 여유돈을 펀드에 투자했다가 50% 손실이 나고 매도주문으로 청산을 해버렸습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직접투자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한 채 시장에 대한 관심은 계속해서 가지고 있었습니다. 가장 간단한 원리는 '폭락해서 쌀 때 사고, 남들이 다 매수에 가담 할 때 팔아라' 라지만, 말이 쉽지 그 적절한 타이밍으로 인해서 수익을 내기란 여러가지 변수와 심리로 인해서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그간의 투자방법은 급등하는 군락형의 테마주 보다는 대기업 위주로 고가 대비 떨어졌을 때 사두었다가 지켜보고 실적이 개선되거나 시가 상승으로 인한 차액이 남을 경우 매도해서 이익을 남기는 정도였는데, 데이트레이더 처럼 실시간으로 지켜보거나 수시로 상황을 체크하고 분석 할 수 없는 직장인들에게는 현실의 수익과는 거리가 먼 동떨어진 결과를 자주 불러옵니다. 저 또한 그랬습니다.

펀드투자로 50%정도 손실을 입은 가운데 주식시장을 계속해서 관망하면서 지켜보던중 이번달 초 과감하게 여유돈을 가지고 그간의 손실을 만회를 했는데요.

주식 차트

위의 주식차트 일봉은 이번달 4월 1일 매수한 종목의 그래프 입니다. LED관련주 입니다. 일단 정부의 정책으로 테마주로 한번 휩쓸고 상승세를 탄 관련 종목입니다. 두개의 파란 세로 보조점선으로 나누어진 영역중 맨 좌측이 2월, 가운데가 3월, 우측이 4월의 일봉을 나타냅니다. 1일 매수가는 12250원이고, 현재 16일 장중 18000원 후반대를 주가가 달리고 있습니다.

동 종목을 골랐던 이유는 다음과 같은 생각에서 였습니다.

1. 국가정책과 기타의 이유로 앞으로의 실적개선
2. 자체 기술을 보유
3. 앞으로 장기적으로 LED 실적관련 가시화 예상
4. 매출예상 대비 올랐음에도 현재가 저평가
5. 장기 호황일 경우 2014년 정도 장기투자 가능


위와 같은 나름대로의 기준과 세부적 분석으로 여유돈으로 투자한지 2주만에 현재가 대비 53%의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상적이라면 아마도 10% 정도에서 좌지우지 해야겠지만, 무상증자와 LG디스플레이의 동종회사의 자회사 지분투자와 맞물리면서 더욱 상승세를 탔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 두가지 요인은 물론 매수할 때 전혀 몰랐던 부분이기도 합니다.

펀드로 잃었던 것을 직접 투자로 2주만에 만회를 하니 허탈하네요. 일단 반정도 매도해서 수익실현하고 나머지는 계속 보유할 생각입니다. 장기적으로 2014년 정도까지 LED 조명시장이 본격 활성화 되고 대표적인 LED 모니터가 일반 가정에까지 적절한 가격으로 보급될 것 등을 예상한다면 장기적인 안목에서의 접근도 개인적으로 중요해 보입니다.

해서, 상황 지켜보면서 여유돈을 가지고 저축같이 적립형으로 계속해서 조정이 올 때마다 3년정도 조금씩 누적 매수 하면서 지켜볼 생각입니다. 2주만에 50%의 수익을 맛보면서 제작년과 작년 초까지 펀드로 손실 난 것 주식 지켜보다가 단방에 메꾸니 기분은 좋습니다. 지금까지 주식을 취미와 재테크 삼아 입문한지 5년이 훌쩍 넘었는데요. 아직도 한참 부족한 것이 많지만 주변분들에게 충고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주식 말고도 재테크 방법은 무궁무진하다.
2. 하게 된다면 절대적으로 여유돈을 가지고 하라.
3. 일반 개인은 절대로 투자금이 500만원을 넘기지 마라.
4. 수익이 남게되면 일단 수익을 보유하라.
5. 시장이 하락 및 반전할 때까지 3년이상 기다림의 미학을 즐길줄 모르면 시장을 떠나라.
6. 가능한 장기적으로 실적과 가치를 보고 투자하라.


펀드에서는 그 이유가 무엇이 됐든 손실로 '반토막' 이라는 아찔한 경험을 하고 나니, 이제는 간간히 여유로 직장생활의 속에서 재미삼아 직접투자로만 눈길을 돌릴 것 같습니다.

물론, 전액 날아가도 상관없는 '여유' 한계에서 '여유'를 가지고 말이죠. 어차피 세부적인 내용까지 공개하지 않는 펀드를 꼭 해야겠다면, 그것 보다는 그 금액을 가지고 공부 조금씩 해가면서 잦은 매매는 삼가하고 직접투자를 장기적인 안목에서 접근하는 것이 개인적으로는 좋아보입니다. 여기서, '대전제'는 있습니다. 국제평가기구에서 우리나라가 이번 고비 넘어가면 내년 이후 눈에 띄는 도약이 있을 것이란 예측도 나온것 같은데요. 그 대전제는 바로 '우리나라가 향후 계속해서 발전한다는 확신'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