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D고장, 이런 증상일 때 백라이트 직접 교체 방법

• 디테일박스‚ 줌(Zoom)의 세상이야기 • 세상살이 Zoom In/IT 이야기  • 아이폰/아이패드/iOS/OS X/Mac •
청마건축사사무소
글 제목  :  

LCD고장, 이런 증상일 때 백라이트 직접 교체 방법

글 카테고리  :   세상살이 Zoom In/IT 이야기
글쓴이  :   줌(Zoom)
관련문의  :   GUEST BOOK 또는 이메일( detailbox@daum.net )
노트북 LCD가 충격에 의한 파손으로 금이 가거나 깨졌다면 LCD 패널을 그대로 전체로 갈아야 하며, 이럴 경우는 거의 새것 하나를 사는 비용이 고스란히 들어 갑니다.

그렇지만, 잘 사용하다가 LCD 패널이 어둡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노트북 LCD의 '백라이트' 와 '인버터' 부분이 고장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앞선 포스팅 [노트북 LCD고장, 부품 사다가 직접 고쳐보니]에서 노트북의 LCD가 고장나면서 화면이 어둡게 나와 A/S센터의 일부 '백라이트' 교체는 안되고 LCD 패널 전체 교체 권유와 비싼 교체비용 42만원을 등 뒤로 하고 직접 '백라이트' 를 갈게된 경위를 기술하고 이러한 상황에 있어 문제와 아쉬움을 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뒤 이어서 이러한 노트북 LCD의 '백라이트' 교체를 직접 해 본 것을 설명과 함께 사진으로 함께 공유하면서 비슷한 경우 42만원의 전체 교체비용이 아닌 만원 안쪽의 백라이트를 직접 교체함으로 40여 만원을 절감하기 위한 공유를 위해 교체 후기를 작성해 봅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말씀 드렸다시피 '백라이트'는 LCD에 환한 빛을 위한 일종의 가느다란 형광등으로 생각하시면 되구요. '인버터' 는 직류전원을 교류전원으로 바꾸어 주는 기능을 담당하는데 LCD 자체에 이상이 없다면 이 둘 중 하나가 고장 난 것입니다.


    LCD가 어떤 증상일 때, '백라이트' 직접 교체가 가능한가  
노트북 LCD 화면이 다소 어둡거나 붉은 빛을 띠거나, 한쪽 부분만 어둡게 나온다던가 하는 증상들은 '백라이트' 만 갈아주면 대부분 정상적으로 액정에 환하게 고루 빛이 들어 옵니다. 백라이트 부분이 문제가 생길 경우는 화면이 어둡게 불이 안 들어 와도 컴퓨터를 킨 상태라면 환한 조명등이나 햇빛에 살짝 비추어 보면 그림자 처럼 컴퓨터 화면은 전부 잘 들어 오는 것이 확인 됩니다.


    '백라이트'는 어떻게 생겼으며, 어디서 구입하나  
백라이트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우선 '백라이트'를 구매해야 되겠죠.
백라이트 구매는 인터넷 쇼핑몰에 검색해 보시면 5000원에서 7000원 사이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노트북의 LCD 크기(INCH)별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모양은 가느다란 형광등 모양이며 두개의 양극선이 하나의 잭으로 연결되어진 모습입니다. 아래는 제 노트북 LCD크기인 15.4인치에 들어가는 '백라이트' 를 구입해 온 후 사진으로 담은 것입니다.

노트북 LCD 백라이트 CCFL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구입이 아니고 직접 구매를 원하시면 인터넷으로 '백라이트' 혹은 전문용어로 'CCFL' 을 검색하시면 해당지역에 판매점이 있고, 아니면 서울 용산이 가까우시면 직접 찾아가 구입하여도 됩니다. 선인상가 안쪽에 10개 단위로 6만원에 판매하는 곳이 있고, 선인상가 주변 농협 하나로마트 뒷쪽에 벼룩시장 초입에 보시면 낱개 단위로 6000원~ 70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전 여분을 포함해서 2개 구입하였습니다. 가시기 전에 자신의 노트북 LCD가 정확히 몇 인치 인지는 알고 가셔야 됩니다.

일단 구입을 하였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노트북 LCD 완전분해에 들어갑니다.

저 또한 이러한 것은 처음 해 보았고, 관련 전문지식은 전무한 상태에서 무작정 해 본 것이니, 겁 먹지 마시고 아래의 사진과 제가 수행했던 주의사항을 한번 보시면 쉽게 잘 따라 할 수 있습니다. 유격 훈련 하기전의 떨림은 하고 난 후에 뒤돌아 보면 별거 아닌 것처럼 느껴지듯이 직접 해 보고 나면 별로 어렵지 않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40만원을 절약한다고 기쁜 맘으로 하시고, 실패해도 그 때가서 LCD 패널 교체를 해도 늦지 않습니다.


먼저, 필요한 장비를 살펴보죠. 의외로 간단하며, 차근차근 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노트북 수리를 위한 도구들
위의 사진은 필요한 장비입니다. 살짝 살짝 틈새의 먼지를 털어내기 위한 붓, 먼지를 제거하기 위한 안경 닦는 수건, 그리고 작은 +,- 드라이버가 필요한데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안경 나사 조이는 아주 작은 드라이버도 필요합니다. LCD 마지막 프레임을 제거할 때 그곳에는 아주 작은 나사들로 조여져 있거든요.

노트북
위와 같이 노트북의 모니터부분에 보시면 동그란 고무패킹이 붙어 있습니다. 닫을 경우 충격 흡수 역할도 하지만, 저 패킹을 손톱을 이용해서 뜯어 보면 그 안에 나사로 조여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노트북 고무패킹 제거
위와 같이 패킹을 모두 뜯어 제거하고, 해당 나사를 모두 드라이버로 돌려 빼 내 줍니다. 그리고 위의 사진에서와 같이 LCD 상판과 본체가 연결된 부위는 본체의 뒷면이나 뒷측에 보면 나사를 빼면 바로 위로 떨어집니다. 이것도 함께 제거하고 나면 LCD 테두리 앞면의 뚜껑을 벗겨 낼 수 있습니다.

노트북 LCD 커버 제거
앞 커버를 제거하기 위해서 LCD의 윗부분부터 일자 드라이버로 살짝 벌리고 고정된 갈고리 같은 것들을 살짝 벌려가면서 천천히 분리해 냅니다.

노트북 LCD
상판 커버를 제거하면 보이는 위의 중앙의 기판이 바로 위에서 설명 드린 '인버터' 입니다. 인버터에 잭으로 연결된 두개의 선이(분홍,흰색)이 보이는데 그것이 바로 구입한 '백라이트'와 같음을 알 수 있습니다. 대략 위치는 LCD 하단 프레임 안쪽에 백라이트가 위치함을 알 수 있습니다.

노트북 LCD 상판 커버 제거
상판 커버를 제거한 모습입니다. 노트북의 하단에는 먼지를 탈탈 털어 낸 면수건을 받쳐 주면 작업이 훨씬 용이 합니다. 윗 커버를 제거 했으면, 위와 같이 노트북 LCD 상판부를 180도로 바짝 눕혀 줍니다. LCD 패널을 분리하기 위해서 입니다.

LCD 인버터
좀더 자세히 들여다 보면, 사진에서 보는 모습처럼 LCD패널은 철제 프레임으로 둘러 싸여 있습니다. 이 프레임도 다 제거를 해야 합니다. 일단은 LCD패널을 분리해야 하므로, 고정하고 있는 주변의 고정 나사들 부터 풀어 분리해 냅니다.

나사
작업이 진행 될 수록 각각 크기와 모양, 사이즈가 틀린 나사들이 쌓입니다. 머리를 믿지 마시고, 조심스럽게 메모해 놓아도 좋습니다. 적지 않은 나사들을 늘어 놓으면 해깔리기 마련입니다. 우측의 검은 것은 상판과 본체를 연결하는 부위의 좌우측 뚜껑입니다.

LCD 분리
주변 나사를 모두 빼 내었으면 선과 LCD를 분리하기 위해서 노트북 본체 키보드 위에 수건 한장을 깔고 LCD패널을 앞쪽으로 위와 같이 눕힙니다. 그리고 선들을 서로 연결부에서 빼 줍니다.

분리한 노트북 LCD
이렇게 완전히 분리해 낸 LCD패널의 모습입니다. A/S센터에서는 여기까지 작업하고 이것을 통째로 바꾼다는 말입니다. 자 여기서 우리가 찾는 '백라이트는 이 LCD패널을 분해하여 위의 사진에서 보이듯이 하단부 철제 프레임 안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LCD 프레임 분리
LCD 패널의 하단부를 분리하기 위해서 테두리를 둘러싼 프레임의 측면 나사들을 모두 빼고 위와 같이 프레임을 분리하면, 점점 백라이트의 실체가 드러납니다. 선이 나와 있고, 겉을 싸고 있는 플라스틱도 모두 제거해 주면 됩니다.

분리한 LCD 백라이트
그리고 'ㄷ'자 모양의 단면을 가진 안쪽이 거울처럼 반짝이는 철제빔을 빼어 내면 그 안에 백라이트가 들어 있습니다. 이 백라이트를 교체해 주면 되는데요.

LCD 백라이트 CCFL
백라이트 중간을 자세히 보시면 위와 같이 반지 모양의 둥그런 고무패킹이 중간과 좌우측에 끼워져 있습니다. 이것은 백라이트가 벽면에 닿지 않도록 중간에 끼워 놓은 것입니다. 고장난 백라이트를 새로산 것으로 교체한 다음 다시 역순으로 조립해 주면 됩니다.

LCD 백라이트
고장난 백라이트는 좌우측이 시커먼 테두리가 그을려 진것이 마치 형광등이 나갔을 때, 모습하고 똑같습니다.

수리 완료된 노트북 LCD
분해의 역순으로 다시 조립하여 선만 연결하고 전원을 키니 밝게 잘 나오는 LCD. 이 때 기분 정말 좋습니다. 작업한 성과의 보람이고 40만원을 절약하는 순간이기 때문입니다. 정식 A/S센터가 아닌 단순 수리점에 맡겨도 10만원이 넘어가는 비용을 청구합니다.

나사
모두 조립하고 보니 나사가 3개 남았더군요. 이정도 빠졌다고 기능상의 이상은 보이지 않습니다. 크기를 보니 프레임 고정할 때 나사 같습니다. 고정은 한두개 빠져도 잘 되었으니 상관없습니다.

노트북 LCD 백라이트 선
이상이 없음을 확인하고 최종 나사들을 모두 끼우고 커버를 덮으면 됩니다. 이 때 위와 같이 백라이트 선이 겹칠 수 있으니 조심해서 틈새로 밀어 넣고 잘 맞추어 주세요.

이로써 노트북 LCD 백라이트 교체를 직접 해 본 것을 나름대로 상세하기 설명을 드린다고 정리 해 보았습니다. 직접 해보고 나면 별것 아니라고 느껴지실 겁니다. 단, 교체 할 때 아래의 사항을 제일 조심해 주면 됩니다.

    노트북 LCD 백라이트(CCFL) 교체시 가장 주의할 점  
백라이트 교체서 위에서 설명한 순서대로 주의해서 해주면 되는데요.
가장 주의를 요하는 부분이 LCD 패널의 모든 프레임을 제거하면 LCD가 각 기능별로 종이 겹치듯 여러장이 겹쳐 있습니다. 이것을 파헤치면 안됩니다. 그대로 유지한 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심스럽게 백라이트가 들어있는 하단의 속이 거울처럼 되어 있는 'ㄷ'자 알루미늄을 빼고 백라이트를 교체 후에 다시 조심스럽게 LCD 여러장의 구성품 중 아크릴판 같은 것에 다시 끼워 넣으면 됩니다. 이 때 먼지가 여러장으로 구성된 LCD 안으로 들어가거나 속에 지문이 남으면 최종적으로 컴퓨터를 켰을 때, LCD에 자국이나 얼룩으로 남을 수 있습니다.

백라이트를 교체 한 'ㄷ'자 프레임을 투명 아크릴 판과 흡사한 것에 다시 끼울 때 잘 들어가지 않는데, 한쪽 끝에서 'ㄷ'자 프레임을 끼우고 살살 밀어 넣는 식으로 저는 진행 하였습니다. 작업시에 참고 하세요.

정식 A/S 센터에서는 백라이트만 교체가 안되고 고액의 LCD패널 전체 교환을 요구하고, 전문 수리점에서는 10만원이 넘는 금액을 제시하는 백라이트 교체, 구입비 6000원~7000원으로 직접 교체 함으로써 많은 돈 들이지 않아도 되니 초반에 설명드린 증상의 LCD고장이라면 직접 교체해 보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이상 직접 노트북 LCD 백라이트 교체 후기 였습니다.

  • 이전 댓글 더보기
  • BlogIcon 오앤홍 2009.01.09 23:38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저도 언제가는 한번 해야할 날이 올 것 같은데, 직접 한번 해보야겠습니다.^^

    노트북이 3년이 다되어가니 많이 어두워지고 있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BlogIcon 줌(Zoom) 2009.01.09 23:42 신고 수정/삭제

      A/S센터에 접수 후에 백라이트 교체는 안되고, LCD전체를 교체해야 된다고 권유 한다면, 직접 해보세요.

      날씨가 내일 춥다고 하네요.

      건강 조심하시고 즐거운 주말 되세요. 오앤홍님^^

  • BlogIcon [깡] 2009.01.10 00:56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저도 노트북 쓴지 오래되어 바꾸어 보려 한번 노토북을 보았는데..모니터 연결부분에 나사가 없다는,, ㅎㅎ 이런..

    • BlogIcon 줌(Zoom) 2009.01.10 01:42 신고 수정/삭제

      잘 찾아 보세요. 저 같이 고무패킹을 뜯어보면 안에 있거나, 나사가 보이지 않는 다면, 단순하게 커버가 똑딱이 처럼 끼워 넣는 방식으로 될 수도 있을 텐데..

      기종마다 회사마다 제조방법이 틀리니 분해하는데 정석은 없습니다.^^

      날씨가 추워 진다는데, 건강조심하시고,
      즐거운 주말 되세요. hwkang83님.^^

  • BlogIcon rosywing 2009.01.10 04:18 ADDR 수정/삭제 답글

    작은 나사 같은 경우에는 점착테이프를 이용해서 붙여두면 잃어버리지도 않고 분리한 순서대로 정리할수도 있어서 좋습니다.
    저도 예전에 삼*컴퓨터에서 일체형pc 초기형을 사서 썼었는데 이런 동일한 고장이었던것 같습니다. 동작하는건 느껴지는데 화면이 안들어오는... 한번에 십몇만원의 수리비를 들여서 두번인가 고쳤는데 부품이 아니라 모듈자체를 갈아내는 수리라고 하더군요. 세번째 고장났을 때는 뭐 이런경우가 있냐고 항의해서 무상으로 수리 받았지만 네번째 고장났을 때는 아예 수리안된다고 안받아줘서 as맡기러 갔다가 버렸습니다.
    200만원이 넘는 비싼장난감도 스스로 고칠줄 모르면 어쩔수 없이 고물이 되버리더군요.
    이런 경우는 대한민국에서만 있는건 아니겠지만, 다시 생각나서 속상하네요.

    • BlogIcon 줌(Zoom) 2009.01.10 08:57 신고 수정/삭제

      정말 속 많이 상하셨겠어요.

      아는 것이 힘! 인 세상 같습니다.

      추운데 건강 조심하고 즐거운 주말 되세요.

  • 286xt 2009.01.10 13:26 ADDR 수정/삭제 답글

    대단합니다...^^;;

    정말 좋은 포스팅이네요.. 감사~

    제 노트북 3년6개월 됬는데.... 램프를 바꿔야 할 때가 되듯....

    근데 귀찮네요..ㅠㅠ

    • BlogIcon 줌(Zoom) 2009.01.10 14:04 신고 수정/삭제

      멀쩡하면 일단 그냥 쓰시고, 나중에 안되면 시도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BlogIcon fancyydk 2009.01.10 16:50 ADDR 수정/삭제 답글

    저도 지난 여름에 LCD가 갑자기 꺼져서 직접 백라이트를 교체한적이 있었죠.
    처음으로 도전해보는거라 많이 힘들었는데 그래도 'ㄷ'자 알루미늄이 다시 낄때 안맞아서 빼버린것 빼고는 잘 되더군요 ㅎㅎㅎ
    40만원을 아꼈을때의 그 기분이란 안해본 사람은 모르죠. 수고하셨습니다 ^^

    • BlogIcon 줌(Zoom) 2009.01.10 19:42 신고 수정/삭제

      ㄷ자 프레임 없어도 밝기에 이상 없던가요?

      저도 그거 끼우는게 제일 어려운 작업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BlogIcon fancyydk 2009.01.10 23:28 수정/삭제

      'ㄷ'자 프레임이 없으니까 LCD를 덮는 플라스틱 프레임 틈으로 빛이 약간 새요. 그래서 원래 'ㄷ'자 프레임을 덮을때보다는 살짝 덜 밝은데 그래도 할 수 없죠 ㅠㅠ LCD를 새로 사는것보다는 나으니까 그냥 그렇게 살고 있습니다 ㅎㅎ.

  • goodjob 2009.01.10 17:27 ADDR 수정/삭제 답글

    저는 노트북 시계가 맞춰놔도 안맞아요... 죄송한데 친구분이라는 컴퓨터 박사님께 여쭤보시면 안될까요? 제가 컴맹인데요 주변도 다 컴맹입니다. 컴에 들어가는 수은건전지가 다 되서 안된다고까지는 들었는데 노트북에는 대체 어디에 그게 박혀있는지 알수가없네요. 제게 노후 된 구형노트북인데 아직 쓸만해서 쓰고는 있거든요... 삼성 v1입니다. 그리고 백라이트 교체는 잘봤습니다. 옥0에 가면 수리업체가 있더군요. 보내주면 다시 보내주는게 5만원이네요 15인치 기준이요.

    • BlogIcon 줌(Zoom) 2009.01.10 19:43 신고 수정/삭제

      보통은 메인보드에 동그란 건전지를 끼우게 되어 있는데요.

      그걸 바꾸어 주셔야 합니다. 노트북 안쪽의 메인보드를 잘 살펴보시면 될 듯.

      좋은 하루 되세요.

  • 해오름 2009.01.10 18:08 ADDR 수정/삭제 답글

    예전 생각이 나네요.
    저도 2000년 초반에 산 15인치 현대 노트북이 갑자기 백라이트가 나가서 직접 갈아봤죠.
    근데 패널이 삼성꺼였는데 얼마나 겹겹이 동여매 놨는지 하나하나 살살 들어냈는데 들어내도 들어내도 이눔의 CCFL은 완전 끝까지 뜯어야 나오더라구요. 끝에 언급하신 그 겹겹이 쌓인 필름층을 들어내고서야 심봤죠..ㅜㅜ이건 완전 '내가 왜 시작했을까'하는 생각마저 들게 만들었죠.
    결국 그렇게 바꿔서 확인해 본 순간 환희도 잠시.. 조심스레 먼지 불어가며 조립한 필름내에 먼지가 5~6개보이는거에요. ㅜㅜ 그래도 신경끄고 쓰자 이게어디야 하고 걍 잘썼더랬죠..

    두번째 교체는 2005년정도 델 15인치 모니터였는데 또 그때의 악몽이 떠올랐지만 '기술이 좋아졌겠지'해서 뜯었죠.
    근데 정말 좋더라구요.
    패널을 감싸고 있는 철제프레임만 들어냈는데 패널 맨아래 CCFL이 들어있는 쪽 알루미늄을 살짝 제끼니 CCFL이 보이더라구요. 그냥 쭉빼니 되더라구요. 그래서 바로 아주 쉽게 갈았던 기억이 있네요.

    업체에서도 어짜피 CCFL은 수명이 있는 부품인데 모듈화 해서 쉽게 교체되도록 설계되어야 하지 않나 생각되네요.

    • BlogIcon 줌(Zoom) 2009.01.10 19:45 신고 수정/삭제

      모듈화 되어서 갈기 쉽게 해 놓는다면 좋을 텐데 말이죠.

      현실적으로 그렇게 하진 않을 듯 보입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해오름님

  • BlogIcon 구차니 2009.01.12 14:32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pc 수리 하고 나서 항상 생기는 미스테리죠

    도대체 저 나사는 어디서 나왔을까?!

    • BlogIcon 줌(Zoom) 2009.01.12 16:26 신고 수정/삭제

      경험 있으시군요? ^^

      추운데 하루 마무리 잘하세요.^^

  • BlogIcon 씨디맨 2009.01.13 11:15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손재주가 대단하시네요 좋은 글 잘봤습니다 ^^

    • BlogIcon 줌(Zoom) 2009.01.13 13:23 신고 수정/삭제

      참고하셧다가 나중에 시도해보세요^^

      좋은 하루 되세요. cdmanii님.

  • BlogIcon Kita 2009.02.11 11:04 ADDR 수정/삭제 답글

    노트북을 3년 정도 아주 열심히 썼더니 노트북 LCD 화면에 조금씩 노란 기운이 돌기 시작합니다. 백라이트 수명이 다해가나봅니다. 파나소닉 내수용이라 AS도 난감하구요. 아무래도 직접 갈아야 할 것 같은데 위에 써놓으신 포스트 보니 용기가 나네요 :) 디테일한 글 감사드립니다!

    • BlogIcon 줌(Zoom) 2009.02.11 20:28 신고 수정/삭제

      네^^

      천천히 잘 해서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실패하더라도 온라인이나 용산에 가서 잘 찾아보면 중고 노트북 LCD 패널이 저렴한 가격에 크기별로 널려 있습니다. 호환되는것 사다가 패널을 통째로 바꿔도 됩니다. 참고하세요.^^

      좋은 하루 되세요. Kita님.

  • min 2009.04.16 01:42 ADDR 수정/삭제 답글

    안그래도 2년이 넘어가는 노트북 LCD 가
    점점 침침해지는 느낌이더라구요~

    과연 직접 교체해본 '용자' 가 있으실까 했는데
    정말 있으시군요~

    이렇게 좋은 자료까지 남겨주시고-
    감사합니다 ^^

    • BlogIcon 줌(Zoom) 2009.04.16 03:00 신고 수정/삭제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꼭 성공하세요.^^

      좋은 하루 되세요.

  • 대단하네요 2009.05.05 19:09 ADDR 수정/삭제 답글

    우연히 오게 됐는데요, LCD같은 경우 그 전체 모듈 단위로만 하는걸로 알고 있었는데 그 안을 뜯어서 백라이트만 교체할 수 있다니 참 놀랍네요. 무려 40만원 짜리를 1만원도 안되는 비용으로 고칠 수 있다니 얼마나 업체들이 폭리를 취하고 고객 입장이 아닌 기업 입장에서 오만하게 A/S를 하고 있는지 잘 알 수 있는거 같아요.

    세상을 살다보면 이렇게 실제로 해보면 정말 어려운 것도 아니고 아주 적은 비용으로도 충분히 가능한건데 가게나 센터 같은데 가보면 터무니 없이 비싸게 돈을 받는게 많은거 같아요. 그래서 DIY자세가 참 중요한거 같아요. 자가 수리나 자가 정비를 하는 것이 많은 비싼 서비스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 같습니다.

    다만 아쉬운건 몇몇 업체나 센터들이 너무나 비싼 폭리를 취하는 경우가 많지 않나 싶고요. 저 CCFL도 직접 구입했으니 싸지 센터 같은데 가면 기본적으로 부품 가격이 두배 이상으로 껑충 뛰어 오르죠.

  • BlogIcon Kay~ 2009.06.25 14:07 ADDR 수정/삭제 답글

    정말 백라이트 나갔을때 전체 패널을 교체한다는 것이 문제가 많습니다.
    백라이트만 교체하면 되는데 왜 패널 전체를 갈아야 한다는 것인지..
    실력이 없어서 그런것은 아닐까요?
    저도 LG xcanvas 티비가 화면이 흐려서 a/s 신청했는데 백라이트 나갔다고
    패널을 교체해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정말 어이가 없더라고요!

  • 2009.06.25 14:08 ADDR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any NHL jerseys style 2010.08.09 16:44 ADDR 수정/삭제 답글

    두배 이상으로 껑충 뛰어 오르죠.

  • ajrwk 2010.08.09 20:38 ADDR 수정/삭제 답글

    제꺼노트북도 백라이터가나갓는데 저도한번해봐야겟네요

  • ajrwk 2010.08.09 20:38 ADDR 수정/삭제 답글

    제꺼노트북도 백라이터가나갓는데 저도한번해봐야겟네요

  • 2011.09.17 16:26 ADDR 수정/삭제 답글

    오늘 노트북 팬 청소했는데 왠지 용기가 생겨서 백라이트도.....ㅋㅋ

  • 2011.09.17 17:04 ADDR 수정/삭제 답글

    오늘 노트북 팬 청소했는데 왠지 용기가 생겨서 백라이트도.....ㅋㅋ

  • BlogIcon 영무 2012.01.21 12:07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후지쯔 C1410 노트북 중고를 구매해서 쓰고 있는데요.
    이전 사용자분이 이미 CCFL를 교체하신것 같더라고요.
    모니터 하단에 나사를 감싸는 고무를 테이프로 고정한 걸로 봐서요.
    게다가 처음 부팅시에...

    PC스피커 삐~ 삐~ 소리나면서 밑에 같은 메세지가 나오는데요.

    02E9: This Internal Flat Panel ID is not supported.
    Or ID can not be detected correctly.

    그러니까 원래 순정 CCFL을 쓰지 않아서 에러가 나는 것 같은데요.
    그 때문인지 밝기 조정도 되지 않습니다. 원래 순정 CCFL 구할수있는
    곳이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