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 SKILL/BLOG STORY

웃음나오는 티스토리 스팸댓글의 지능화

반응형
스팸(SPAM)이라는 좋지 못한 수식어로 온라인상의 오염원으로 스팸매일, 스팸전화, 스팸댓글 등등이 이용자들을 괴롭히는데요.

일명, 여기저기 무작위로 글을 남기면서 대부분 좋지 않은 상업성 사이트로의 유도를 광고하고 홍보하기 위함이 목적입니다. 웹게시판, 댓글란, 이메일을 가리지 않고 기계적으로 로봇글로 주기적으로 공격하고 뚫고 들어와 무작위로 이런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광고성 스팸글들을 도배하고 갑니다.

티스토리(Tistory) 블로그의 관리자모드로 들어가면 메뉴의 환경설정에 스팸필터라는 항목으로 아이피나 닉등의 여러 필터로 이러한 스팸성글이나 댓글을 차단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는데요. 기존에 블로그에 스팸성 댓글이 무작위로 일방적으로 달리는가 하면, 이번에 목격한 경우는 웃음이 나올 정도로 한단계 지능화된 경우라 소개하고 경각심과 주의를 불러 일으킬까 합니다.


티스토리(Tistory) 관리자모드 첫화면인 센터에 보시면 여러가지 옵션별로 관련내역을 스킵할수 있는데요. 포스팅에 달리는 댓글도 제목과 글쓴이를 대략 확인할 수 있게 위의 스크린샷에서 좌측의 이미지와 같이 '최근댓글'의 목록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스팸댓글은 바로 관련 스팸댓글의 내용을 작성한 것을 무작위로 달고 가기 때문에 이 최근댓글에서 스팸댓글인지 대충 알아 볼 수가 있었습니다. 헌데, 한단계 지능화되어 달린 스팸댓글을 스크린한 것이 우측 이미지 인데 다음과 같이 지능화 되었습니다.

1단계 : 스팸댓글이 아닌척 관련된 내용의 댓글을 간략하게 남김
위 스크린샷의 우측 스팸댓글은 최초 달린 댓글이 저 내용이 아니라, 최초에는 [이명X이 망언을 해가지고 ㅋㅋ] 단 한줄을 글이나 기타 댓글에 맞게 대충 적어 놓고 갑니다. 이러면 '최근댓글'에는 위의 내용만 보이고, 관리하기 위해서 확인해도 동일한 한줄만 보일것입니다.


2단계 : 먼저 달은 댓글을 수정하여 스팸내용을 추가수정
먼저 달아 놓은 정상적인 댓글을 일정시간이 지난 후에 스팸내용을 추가하여 수정저장하고 갑니다. 블로그 관리자가 '최근댓글'에서 확인할 경우 상세 댓글 내용을 목록에서 확인하거나 직접 확인하지 않는이상, 같은 내용 [이명X이 망언을 해가지고 ㅋㅋ]만 최상위 갱신으로 올라오므로, 관심을 빗겨 나갑니다.

이전에 달린 같은 내용으로 '최근댓글'에 다시 갱신되어서, 그냥 지나쳤다가 관리하려고 작성했던 포스팅을 다시 읽어 보고 댓글을 우연히 보던 중에 발견하였습니다. 관리자 모드에서 댓글목록을 상세히 내용을 확인하거나, 관련 포스팅의 댓글을 다시 확인해 봐야되는 불편함을 초래하는 한단계 지능화되어진 스팸댓글입니다. 뭐하자는 것인지. 참 보는 순간 웃음만 나옵니다.

다시 수정한다는 것은 기계가 임의적으로 무작위로 훓고 지나가면서 작성했다기 보다는 사람의 인위적인 손길이 닿을 확률이 높은데, 알바를 동원한 것인지 참으로 재미있고 웃음만 나옵니다. 스팸댓글이 없는 깨끗한 블로깅을 기도하며, 글 남겨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