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이 Zoom In/생각 | 메모

'플라시보 효과' 한번쯤 들어보셨죠?

반응형
'긍정의 힘' 이라는 말이 한때 세간의 입에 유행어처럼 오르 내린적이 있습니다.

믿는데로 이루어진다는 말도 자주 듣는 말이며, 간절히 원하면 이루어 진다는 피그말리온 효과라는 것도 있습니다. '플라시보 효과' 라는 말 한번쯤은 들어 보셨죠? 영어로는 [placebo effect] 라 표현하며 발음그대로 블라시보 혹은 플라세보 효과로도 일컬어 지기도 합니다.

이 플라시보 효과가 생소하다면 약학적인 효과가 하나도 없는 설탕이나 기타 녹말 등으로 만들어진 가짜 약을 약효가 있는 진짜인 것처럼 속여 투여하면 실제로 환자가 증세가 호전되거나 좋아지는 경우가 있다는 말은 들어보셨죠? 이를 일컬어 플라시보 효과라고 합니다. 다른 말로 '위약효과' 라고도 합니다. 심리현상의 결과에 기인을 하는 것이 높아 보이는데요. 실제로, 신약이 나오게 되면 이 플라시보효과를 이용한 대조군으로 결과를 비교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지금이야 흔하고 흔한것이 각종 약들이지만, 2차대전 당시 약이 귀했을 무렵에 실제로 이 플라시보효과를 이용한 치료가 많이 쓰였다고 합니다. 심리적인 결과에 많이 의존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실제로 믿고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나을 것임을 확신하면 몸에서 이 긍정적인 생각과 원하는 결과가 반응을 하여 자연적으로 치유될 수 있는 것처럼도 보입니다.

비슷한 효과로서 [해를 끼친다]라는 의미의 라틴어로 '노시보 효과(Nocebo effect)' 라는 것이 있죠. 이것은 아스피린을 혈액응고방지복정으로 세그룹에게 각각 투여함에 두 그룹은 위장관 관련 부작용을 설명하여 인지시키고, 나머지 한 그룹은 설명을 해 주지 않고 결과를 보니, 내시경 상으로는 별반 차이가 없었으나, 부작용 주의를 들은 두 그룹에서 부작용과 통증을 호소했다는 결과가 있어 이 것을 노시보 효과라고도 합니다. 물론, 심리적 요인에 기인한 것입니다.

간혹 방송에서 특집으로 자연으로 돌아가 선식과 자연식으로 운동을 하면서 사는 분들이 암 말기임에도 암이 씻은 듯이 건강하게 회복하였다는 내용을 종종 접하기도 합니다. 우리는 이를 가지고 '기적'이라고 일컫기도 합니다. 그런 면에서 항상 긍정적 믿음과 갈구함으로 희망적인 생각과 즐거움이 만병의 근원을 차단하고 신체에 건강한 생리를 작용하게 함으로 인간이 풀지 못한 또 다른 자연의 이치가 존재할 수 도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긍정적으로 믿고 따르면 이는 현실이 되어 돌아오는 경험을 종종 하게 되는 점에 착안해 보면 항상 즐거운 마인드가 중요함을 새삼 깨닫습니다. 항상 즐거운 마음으로 잘 될거라 믿으면서 웃으면서 생활합시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