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이 Zoom In/IT 이야기

[Web/팁] 알아두면 편리한 웹브라우저 IE의 단축키

반응형
인터넷 브라우저의 종류는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인터넷익스플로어(IE)를 기본으로 얼마전 출시된 구글(Google)의 크롬을 비롯해서 Firfox, Safari 가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웹브라우져를 사용함에 있어서 필수로 알고 사용하면 편리해 지는 제가 자주 사용하는 기본적인 단축키에 대해서 정리 하려고 합니다.

먼저 모두 다루기는 그렇고 아래에 본 블로그(DetailBOX)의 최근 10월 4일부터 어제인 10월 9일 까지의 6일동안 방문해 주신 3만5천여명의 시스템관련 통계를 다음(Daum)의 웹인사이드(Web Inside)를 통해서 확인하여 보았습니다. 운영체제는 당연히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우XP와 비스타(Vista)가 대부분을 차지 합니다. 웹브라우저의 경우도 아직까지는 거의 독점하다시피 하는 통계 결과가 나왔습니다.

다음(Daum) 웹인사이드 사용자 통계

위의 웹브라우저 접속자 통계에서 알수 있듯이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인터넷익스플로어 구버전과 인터넷익스플로어 7(IE7)의 사용자가 94.3% 나와 있습니다. 금융 관련 및 화려한 시스템 및 인터페이스와 보안과 관련한 ActiveX를 고려하면 앞으로의 향뱡이 재미있기도 하는데요. 저도 물론 구글의 크롬(Chrome)과 파이어 폭스를 간간히 이용하긴 하지만, 아직 까지는 주로 대부분 IE7을 기본 브라우저로 이용합니다. 가장 큰 원인은 인터넷 뱅킹 및 기타 Active X 관련한 어려움 때문에 IE7을 주로 이용합니다.

위의 통계를 바탕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웹브라우저인 인터넷익스플로어(Internet Explore)로 웹서핑을 하면서 알아두면 좋은 단축키를 정리해 봅니다. 물론, 습관화 되어지고 고급스런 단축키를 활용하는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보편적으로 상당부분의 이용자는 단축키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알아두면 유익하고 편리한 IE의 기본적인 단축키에 대해서 아래에 정리해 봅니다. 물론, 제가 주로 이용하는 간단한 것들입니다.

1. 이전페이지로 이동하고자 할 때 : Backspace키
2. 브라우저를 큰 화면으로 볼 때 : F11
3. 메뉴바를 숨겨놓았을시 나타나게 할 때 : F10
4. 화면을 한페이지씩 스크롤 할 때 : Space키(or PgDn)
5. 현재화면 바로 즐겨찾기 추가 : Ctrl + D
6. 인터넷 주소창 선택 : F6
7. 새로운 창으로 열때 : Shift + 링크클릭
8. 주소창의 열어본 목록 리스트를 볼 때 : F4
9. 탭으로 화면열때(IE7) : Ctrl + 링크클릭
10. 탭간 화면이동 하고자 할 때(IE7) : Ctrl + Tab


위의 10가지 웹브라우져 인터넷익스플로어(IE)의 단축키들은 웹서핑시 자주 이용되는 편리한 단축키들 입니다. 주로 종종 이용하는데, 마우스를 이용한 번거로움과 시간도 절약되는 꼭 알면 유용한 필수적 단축키들입니다. 눈에 띄는 가장 편리한 것은 긴 화면을 마우스 롤을 통해서 스크롤하면 화면이 지지직하고 움직여 눈이 피곤한데, 스페이스키를 눌러주면 보기좋게 한페이지 크기씩 이동을 아래로 하는 것이 가장 편합니다. 기타, 긴 페이지를 잃고 다시 최상단으로 올리고 싶다면 'Home' 키를 눌러주면 됩니다.

일부 마우스에 기능키가 유틸리티로 지원되어 입력설정을 하고 사용하기도 하나, 대부분 이용하는 마우스는 단순한 광마우스를 이용하고, 설사 지원된다고 해도 설정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인 IE 단축키를 종종 사용하면서 습관이 되면 좀더 편리한 웹서핑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