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이 Zoom In/생활 | 경제

도선사 연봉 1위 - 고액 연봉 도선사(導船士) 면허형 국가자격 중 1위

반응형
도선사 연봉 1위 소식에 네티즌들이 요즘 같은 불경기와 취업대란 속에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요. '도선사 연봉 1위' 는 면허형 국가자격 중 연봉 조사에서 가장 높은 1위를 차지했다고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미숙 선임연구원의 조사결과 발표가 27일 있으면서 뉴스보도를 타고 더욱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즉, 의사나 변호사의 평균 연봉보다도 도선사(導船士)가 연봉면에서는 1위를 달리고 있으며 도선사의 월평균 소득은 878만원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반해서 일반 의사는 월평균 소득이 583만원인데요. 이것을 비교해보면 도선사 연봉 1위가 눈길을 끄는 것은 당연해 보입니다. 

먼저, 도선사 연봉 1위 소식에 있어 '도선사(導船士)'란 무엇인가?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도선사는 간단하게 항구나 항만 등에서 배를 안전한 곳(수로)로 안내하거나 이끄는 작업을 하는 사람을 가르키며 정확한 '도선사(導船士)'의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도선사 연봉 1위 - 도선사 의미(뜻)

도선사 연봉 1위 878만원 - 도선사(導船士) 의미(뜻) (출처 :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제공 DAUM 국어사전)


위의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제공 다음 국어사전의 위의 도산사 뜻을 보면 이제 도선사란 무엇인가? 금방 알 수 있는데요. 오랜 연륜과 경험 그리고 기술이 접목되어 배의 안전과 사고를 줄이고 접목시키며 안전한 곳으로 안내하고 경력이 있어야 제대로 인정을 받고 본격적인 일을 하는 도선사에 이은 면허형 국가자격의 월평균 뒤이은 소득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면허형 국가자격취득자 월평균 소득

1위 : 도선사 878만원
2위 : 원자로 조종 감독자 799만원
3위 : 운송용, 자가용, 사업용 조종사 795만원
4위 : 전문의 766만원
5위 : 항공기관사 750만원
6위 : 변호사 738만원
7위 : 치과의사 685만원
8위 : 의사 583만원
9위 : 호텔경영사 580만원
10위 : 공인회계사 571만원
11위 : 한의사 565만원
12위 : 세무사 551만원 


참고로, 현재 대한민국의 정규직 직장을 가진 근로자의 월평균 월급은 240만원정도인데요. 이보다 두배에서 많게는 4배이상을 버는 전문직종들의 연봉이나 월평균 급여를 보면 입이 떡~ 벌어질만합니다. 물론, 평균 급여이니만큼 같은 직종이라도 더욱 많은 월급을 받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도선사(導船士)가 월평균 급여 1위에 오르면서 아마도 도선사 분들중에서 베테랑은 아마도 상상하는 그 이상의 수입을 벌고 계싷ㄹ지도 모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