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이 Zoom In/도서 | 예술

2012 노벨문학상 모옌 수상 - 환각적 현실주의 선보인 중국 '모옌(Moyan)' 노벨문학상

반응형
2012 노벨문학상은 중국의 소설가 모옌(Moyan)이 수상자로 선정되었습니다. '모옌(Moyan)'은 필명으로 본명은 '관모예'인데요. 이번 노벨문학상을 수상하게된 모옌에게 2012 노벨문학상을 수여하게 된 계기를 스웨덴 왕립과학원 노벨위원회는 [환각적인 현실주의]를 언급했는데요. 모옌의 중국 설화 및 역사 그리고 현대사를 뒤섞은 작품들 속에서 보여준 환각적 현실주의가 바로 2012 노벨문학상 수상작가로 선정된 결정적인 평가요소로 꼽았습니다. 이로서 2012 노벨문학상 상금 800만크로나(미화로 120만달러, 한화로 대략 13억원)를 받게 됩니다.

2012 노벨문학상 모옌 프로필

2012 노벨문학상 수상자 '모옌(Moyan) 프로필 (이미지출처 : DAUM 인물정보검색)

이번 노벨문학상 수상자로 선정된 모옌은 이미 일본 후쿠오카 아시아 문화대상과 홍콩의 아시아문학상, 그리고 프랑스 예술문화훈장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모옌은 북경사범대학교 출신으로 1981년 단편소설 [봄밤에 내리는 소나기]가 데뷔작품입니다.


노벨문학상 모옌 '붉은 수수밭'

2012 노벨문학상 수상자 '모옌(Moyan)'의 대표적 '붉은 수수밭'

이번 노벨문학상 2012년도 수상자를 선정함에 중국의 소설가인 모옌이 선정됨에는 서두에 밝혔다시피 환각적인 현실주의로 설화부터 역사 현대사를 뒤셖은 작품속의 환각적인 현실주의가 주 평가요인이였는데요. 대표작으로는 영화로도 유명한 붉은 수수밭이 있습니다.


이번 2012년도 노벨문학상이 중국 소설가 모옌(Moyan)에게 돌아감으로서, 아쉽게도 우리의 고은 시인은 이번에도 노벨문학상의 영예를 안지 못했습니다. 경기도 안성에 위치한 고은 시인의 자택앞에 몰렸던 취재진들이 중국 소설가 모옌에게 노벨문학상 수여 소식이 전해지자, 철수한다는 뉴스보도가 이내 마음을 안타깝게 만듭니다. 노벨문학상의 염원이 다음해에는 이루어지길 기도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