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이 Zoom In/IT 이야기

풍력 발전기의 원리에 대해서 알아보자.

반응형
나라의 면적이 작은 우리나라는 지하 자원량이 풍부하지 못합니다. 대부분의 연료들을 수입을 해서 대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현실에, 최근 유가의 급등으로 인해서 생활경제 분야에 있어서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그 등락의 영향이 바로 반영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외에도 기타 여러 환경적인 요인으로서 접근해 볼 때에도 미래를 대비한 대체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래를 대비한 대체 에너지로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태양광을 이용한 태양광발전기와 풍력을 이용한 풍력발전기 입니다.

이에 이전에 앞서서 태양광발전기에 대해서 포스팅 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풍력발전기의 원리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고 다음에 이어질 풍력과 태양광중 우리나라 기후상 어느것이 더욱 효율적인지에 대해서 다루면서 미래 대체 에너지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풍력발전기란?

풍력발전기라 함은 우리가 항상 주변에서 볼 수는 없지만, 느끼는 바람을 이용해서 날개가 도는 회전역을 바탕으로 전환되어 발생되는 유도전기를 공급해 주는 기술을 말합니다.



풍력발전기의 특징은?

바람이 가지고 있는 풍력의 에너지를 흡수, 변환하는 운동량변환장치, 동력전달장치, 동력변환장치, 제어장치 등으로 구성되어저 있으며, 각 구성요소들은 독립적으로 그 기능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서로 상호 연관되어서 전체적인 시스템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각 시스템의 세부 구성은?

구성은 크게 기계장치부, 전기장치부, 제어장치부 3가지로 분류되어집니다.


1. 기계장치부
바람으로부터 회전력을 생산하는 회전날개(Blade), 회전축(Shaft)을 포함한 회전자(Fotor), 이를 적정속도로 변환하는 증속기(Gearbox)와 기동 및 제동, 운용 효율성 향상을 위한 Brake, Pitching & Yawing System등의 제어장치부문으로 구성되 집니다.

2. 전기장치부
발전기 및 기타 안정된 전력을 공급하도록 하는 전력안정화 장치로 구성됩니다.

3. 제어장치부
풍력발전기가 무인 운전이 가능하도록 설정 및 운전하는 Control System 및 Yawing & Pitching Controller와 원격지 제어 및 지상에서 시스템 상태 판별을 가능하게 하는 Monitoring System으로 구성되어 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Yaw Controll : 바람 방향으로 향하도록 블레이드의 방향을 조절
Pitch Controll : 날개의 경사각(Pitch) 조절로 출력을 능동적으로 제어
Stall : 한계풍속 이상이 되면 양력이 회전날개에 작용하지 못하게 날개의 공기역학적 형상에 의한 제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 포스팅에서는 풍력발전기의 원리가 각 시스템의 구성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다음에 이어질 포스팅을 끝으로 미래 대체 에너지에 대해서 풍력발전기와 태양광발전기에 대한 우리나라의 기후에 어느것이 더 적합한지의 시각으로 접근하는 포스팅을 마지막으로 대체에너지와 관련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