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이 Zoom In/음식 | 건강

아이들 성장발육에 좋은 번데기, 조리법과 효능

반응형




놀이공원 같은 곳에 가면 어김없이 주전부리로 파는 것이 바로 번데기 입니다. 어릴적에도 많이 먹고 간간히 길거리에서 판매하는 것을 보고도 자주 먹곤 하는데요. 싫어하시는 분들은 아주 싫어하지만, 그래도 특유의 향과 씹을수록 고소한 맛은 좋아하는 애호가들에게는 아주 일품입니다.

우리가 이렇게 먹는 번데기는 누에나방의 번데기로서, 비단을 만드는 원료인 실을 뽑아내고서 남은 누에나방의 번데기를 식용이나 약용으로 이용을 하는 것입니다. 길거리에서 사먹을 경우는 작은 종이컵에 반정도 담아서 주곤 하는데 가격은 보통 일이천원합니다.

재래시장이나 경동시장 같은 곳에 가시면 번데기를 흔하게 구하 실 수 있습니다. 보통 3천원에서 5천원정도만 구입하시면 두고서 간간히 드실 충분한 양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번데기의 간단한 조리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재래시장에서 번데기를 5천원정도 구입을 하니 한 솥 가득할 정도로 주더군요. 집에서 간단하게 드실 수 있는 조리법에 대해서 제가 해 먹는 방법을 사진으로 담아 설명을 첨부해 봅니다.



1. 번데기는 손으로 살살 비벼가며 씻은후 물을 자작하게 넣고 푹~ 5분정도 삻아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삶은 후에 철망에 걸러 물을 걸러주고 다시 삶기를 2~3회 정도한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겉의 잡티를 제거해 주고 동시에 유통을 위한 혹시 모를 약품처리 등에서 건강을 위함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데친후에는 별다는 양념없이 물을 넉넉하게 넣어주고 맛소금이나 다시다로 맛을 내고, 센불에서 끓기 시작하면  10여분정도 끓이다가 불을 약불로 줄여 30여분간 졸여주면된다. 번데기 안으로 간이 적당히 베어들어야 맛을 더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완성되면 다른 것은 필요없고 접시에 담아서 먹기만 하면 된다. 아이들이 먹기를 꺼려 할 경우 참기름을 조금 첨가해도 된다. 번데기 자체는 지질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지질분에 포함되어져 있는 불순물격인 인지질이 악취를 발생하기도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번데기의 영양성분에 대해서 알아보자

번데기는 민간에서 당뇨에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그 영양성분도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번데기의 성분 및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1. 번데기의 영양성분 구성

번데기는 절반이상인 대략 59%정도가 수분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그리고 단백질이 22% 정도, 지질이 13%정도 그리고 나머지가 회분과 소량의 칼슘, 인, 철분 등으로 구성되어 집니다.

함유되어진 단백질 중에서는 필수 아미노산이 고루 들어있고, 아미노산인 페닐알라닌의 일부를 대체할 수 있는 중요 아미노산이 6% 이상이 들어 있으며, 지질분을 구성하는 지방산의 대부분이 소화가 쉬운 올레산 및 리놀산으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2. 번데기의 효능

1. 아이들의 성장 및 발육에 도움이된다.
2. 어린이의 뇌조직과 신경구성에 필수인 인지질 성분인 레시틴이 풍부하다.
3. 당뇨에 유익한 효과가 있다.


TIP : 한번에 많은 양을 조리할 경우 냉동실에 얼려두고 조금씩 꺼내 드시면 좋습니다.


Daum 블로거뉴스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