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이 Zoom In/생활 | 경제

기상청 조작의혹 - 기상청 태풍 볼라벤 진로 조작 의혹 반박

반응형
기상청 태풍진로 조작의혹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이는 30일 기사내용인데요. 조선일보는 이번주 28일 한반도 전역을 영향권에 둔 태풍 볼라벤의 진로가 한국기상청과 세계 다른 기상청과 다른 결과를 발표했으며, 이동경로를 놓고 전문가들 사이의 논쟁을 언급했는데요. 태풍 볼라벤에 대한 기상청의 조작의혹을 직간접적으로 다룬 것입니다. 이에 기상청은 이번 '기상청 조작의혹'에 대한 즉각적인 반박 자료를 내어 놓았습니다.

이번 태풍 볼라벤과 관련해서 제기된 태풍진로 조작 의혹 기사에 대한 반박으로 기상청은 태풍의 중심 진로에 대한 조작은 불가능하며 중심 위치의 판단은 과학적인 절차와 판단에 따른 결과라고 밝히면서 기상청 및 전문가들과 공개 토론회를 개최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에서의 기상청 태풍진로와 관련한 조작의혹의 논점은 다음과 같은데요.

제15호 태풍 볼라벤 태풍진로 볼라벤 기상청 조작의혹 논점

논점1 : 태풍 볼라벤 이동 진로 기상청의 조작이 가능한가?
논점2 : 태풍이 지나간 후 실제 태풍의 진로가 경도 1도씩 차이가 나는것이 가능한가?
논점3 : 국지분석일기도 분석이 조작의혹을 뒷받침할 수 있는가?
논점4 : 당초 다른 예측을 끝까지 고수 또는 예보정확도에 대한 부담감인가?


위와 같이 이번 기상청 조작의혹의 논점 4가지에 대해서 비교적 상세한 근거와 자료를 가지고 기상청은 즉각적으로 조작의혹에 대한 반박 자료를 내어 놓은 상태입니다. 

기상청 조작 의혹 반박 자료

기상청 태풍 볼라벤 조작 의혹 반박 자료 중 이미지 자료 (출처 : 기상청)

위의 이미지는 위에서 열거한 기상청 조작의혹과 관련한 논점 1에 대해서 첨부한 반박자료 첨부 이미지입니다. 이번 태풍 볼라벤 이동경로와 관련된 기상청 조작 의혹의 반박자료는 총 5매로서 기상청에서 보도자료를 30일 오전 9시를 기해서 배포한 상태입니다.  


이번 기상청에서 배포한 조선일보의 [태풍진로 "조작의혹"] 기사에 대한 반박자료로 배포된 보도자료 한글파일은 아래와 같습니다.

조선일보 [태풍진로 '조작 의혹' ] 기사에 대한 기상청의 반박 보도자료 한글파일



기상청 또는 관련 제반지식이 있는 분들은 이번 조선일보의 기상청 조작 의혹 및 기상청의 해당 입장표명 반박 자료를 보시면 어느정도 구분해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전문가분들이 이번 조작의혹에 대해서는 명쾌하게 해답을 내려줄 것으로 믿으며, 앞으로도 정확한 일기예보를 기상청 관계자분들에게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